언어로 살아가는 인간
“철학적 질병의 주된 원인-편식!
우리는 우리의 사유를 오로지 한 종류의 예를 가지고 키운다.”
사상적 배경 - 언어의 한계로서 세계의 한계
아마도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은 자신이 인간 본성에 대해 어떤 사상을 가지고 있음을 부인했을 것이다. 철학에 대한 그의 접
인간문화재로 지정받게 되는 당대 명창 박녹주에 대한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
< 데미안 >
이 책의 작가는 알을 갓 깨고 나온 불완전한 인간이 주변 환경과 사람과 관계를 맺음에 따라 자기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주인공 싱클레어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간이라는 존재는 선과 악 두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고, 작가가 추구하는 인간의 모습은 선과 악 두 속성을 조화롭게 통일
들고 프로이트를 귀환시켜 주체를 해체한다. 주체는 상상계와 상징계로 되어 있고 그 차이 때문에 이성에는 환상이 개입된다는 것이다. 리오타르 역시 숭엄(the Sublime)이라는 설명할 수 없는 힘으로 합리주의의 도그마를 해체한다. 따라서 철학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은 근대의 도그마에 대한 반기였다.
인간 정신을 비추는 창문과 같다고 한 말이 있는데 과연 물이 그 말을 하는 사람의 마음을 읽게 되었을까요? 아니면 그의 말대로 우리가 그 말을 할 때 나오는 파동이 물에게 전해진 것일까요?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위와 같은 물음을 수 차례 던졌습니다. 우리는 태어나서 언어를 습득하고, 그 언어
역사성(가역성) : 언어는 고정 불변의 것이 아니며, 시대에 따라 신생, 성장, 사멸하는 성질이 있다. 즉 언어는 바뀌어 질 수 있다. 그래서 가역성(可易性)이라고도 한다. 앞의 사회성 항목에서 언어는 바뀔 수 없다고 했는데, 여기서는 바뀔 수 있다니 헷갈릴 수 있다. 언어는 한 사람의 힘으론 바뀌어 질
인간이 성숙한 도덕성을 갖고 정의로운 사회 구축에 공헌하는 인성을 형성하는데 교육의 목적이 있다고 하였다. . 이 리포트는 도덕성 발달이론과 강화계획을 중심으로 작성하였다.
이 레포트는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과 을 설명하고, 콜버그(Kohlberg)의 도
철학자들의 비판대상)을 제시했다. 즉, 그들은 형이상학을 배격한 것이다. 대표적 학자로는 비트겐슈타인(초기 견해), 아이어, 에른스트 마흐(Ernest Mach), 모리츠 슐릭(Mauritz Schlick), 루돌프 카르납(Rudolph Carnap)등이 있다. 비트겐슈타인은 경험적인 실증에 그의 입장을 뿌리박지 않았기 때문에 완벽히 논리